24년 11월 26일 오세훈 서울시장은 25년 서울시 '소상공인 힘보탬 프로젝트'를 발표했습니다. 소상공인 힘보탬 프로젝트는 장기화되는 불황속에서 장사하기 좋은 서울을 만든다는 슬로건으로 총 5,356억을 투자하는 프로젝트 입니다. 소상공인 힘보탬 프로젝트 중 많은 소상공인 자영업자들에게 1천만 원이 지원되는 마이너스 통장인 안심통장 개설조건과 개설대상, 지원시기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1천만 원 지원 마이너스 통장 안심통장이란?
장기적인 경제침체와 온라인 중심의 소비 트랜드로 위기에 처한 소상공인들에게 신속·간편 · 장기 · 저리로 자금을 보태주는 사업입니다. 특히, 올해보다 2,350억 원 늘어난 2조 1,000억 원 규모의 사업입니다.
안심통장 지원대상
안심통장은 지원대상은 제1금융권 대출이 어려워 2,3금융권까지 내몰리고 있는 소상공인을 지원 대상으로 하고 있습니다. 신용등급은 600점 이상 중 · 저신용 소상공인을 대상으로 합니다.
안심통장 지원시기
안심통장은 25년부터 지원 예정입니다. 신청방법은 은행 앱 등을 통해 비대면으로 신청이 가능하며, 영업일 기준 1일 이내 승인 처리가 됩니다
안심통장 한도 및 금리
안심통장의 한도는 1인당 최대 1,000만 원까지 지원되며, 금리는 시중 마이너스 대출 평균금리인 7.9%보다 낮은 5% 수준으로 필요한 금액을 상시 인출 및 입금할 수 있도록 지원합니다.
신속드림 자금이란?
서울시에서 중 ·저신용 소상공인에게 최대 3,000만 원까지 자금을 지원하고 있는 신속드림자금은 25년 저소득 ·사회적약자까지 대상을 확대합니다.
신속드림자금 지원대상
신속드림자금은 서울시에 소재한 사업채를 운영하는 신용평점 839점 이하의 생계형 ·중저신용 소상공인과 저소득 ·사회적약자에게 지원되는 대출입니다.
- 사업체 소재지 : 서울시 소재 사업체
- 영업 기간 : 6개월 이상 영업 중인 사업체
- 신용 등급 : 839점 이하 저신용자
- 상시 근로자수 : 30명 미만 사업체
- 연 매출액 : 5억 원 이하
신속드림자금 신청방법
신속드림자금은 카카오뱅크, 케이뱅크, 토스뱅크 등에서 비대면으로 신청이 가능합니다. 카카오뱅크, 케이뱅크, 토스뱅크 등의 앱에 직접 접속하여 '대출 > 사업자 대출' 항목에서 신청할 수 있으며, 대출시 필요한 서류는 앱을 통해서 자동으로 비대면 제출됩니다. 대출 신청부터 승인까지 최대 4일이 소요됩니다.
신속드림자금 금리 및 한도
신속드림자금의 대출한도는 1인 최대 3,000만 원, 금리는 서울시에서 이자 차액 1.8%를 지원하며, 1년 거치 4년 균등분할 상환 조건으로 진행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