저금리 시대에 파킹통장은 다른 예금통장에 비해 높은 금리의 이자와 자유로운 입출금으로 최근 많은 사람들이 이용하고 있습니다. 파킹통장은 1금융권 및 저축은행에서 다양한 상품이 출시되고 있으며, 이 중 금리가 높은 파킹통장을 금융권별로 비교하였습니다. 파킹통장을 개설할 예정이시라면 금리 비교 후 최적의 상품으로 개설하시기 바랍니다.
파킹통장이란?
파킹통장이란? 주차장을 뜻하는 파킹(Parking) 처럼 언제든지 자금을 입금하거나 출금할 수 있는 통장을 말합니다.
파킹 통장의 장점은 언제든지 자금을 입출금할 수 있을 뿐아니라, 비교적 높은 금리를 제공하는 장점이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입출금이 자유로운 통장들의 경우 이자가 거의 없습니다. 하지만, 파킹 통장의 경우 최고 7%의 이자를 제공하고 있어 최근 많은 사람들이 관심을 가지고 있는 통장입니다.
하지만 모든 파킹 통장이 8% 이자 혜택을 제공하고 있지 않으며, 은행별로 예금의 한도가 정해져 있습니다. 예를들면, 20만원 예금에 대해서는 8% 이자를 제공하지만 200만원의 예금에는 1%의 이자만 제공하는 경우들이 있습니다.
그럼 각 은행별 파킹 통장의 특징들에 대해 조금더 알아보겠습니다.
은행별 파킹통장 금리
파킹통장의 금리는 1금융권보다 저축은행의 이자가 더 높습니다. 1금융권의 경우 2~3%대의 이자를 제공하지만 저축은행의 경우 최고 7%, 평균 3% 이상의 이자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파킹통장의 경우 5천만원까지 예금자보호법이 적용되기 떄문에 1억 이상의 금액을 예치할 경우 파킹 통장을 여러개 만들어서 1개의 통장에 5천만원 이하의 금액을 예치하는 것이 좋습니다.
1금융권
1금융권 중 가장 높은 금리는 SC제일은행 Hi통장이 최고 4.00% 금리를 적용받을 수 있습니다. 일반적인 파킹통장과 다르게 SC제일은행의 Hi통장은 예금의 금액이 증가할수록 이자가 증가하기 때문에 많은 금액을 예치할 경우 추천합니다.
다음으로 전북은행의 씨드모아통장, 경남은행의 BNK파킹통장 등이 3% 이상의 금리를 적용받을 수 있습니다.
모든 통장의 5천만원까지만 예금자 보호법에 의해 보호받을 수 있습니다.
저축은행
저축은행의 경우 1금융권에 비하여 기본 금리가 높은 편이며 우대금리 조건이 까다롭지 않습니다. 하지만, 예금자 보호법으로 5천만원까지 밖에 보호되지 않기 때문에 5천만원 이하의 금액을 예치하는 것이 안전할 것으로 생각됩니다. 저축은행의 경우 언제 계좌에 문제가 생길지 알 수 없기 때문에 금액이 큰 경우에는 반드시 5천만원 이하로 여러 은행에서 통장을 개설하여 높은 금리를 받을 수 있는 곳으로 분할하는 것을 추천합니다.
예치 금액별 파킹통장 비교
파킹통장의 경우 대부분 백만원 단위로 예치금액을 유지할 때 가장 높은 금리혜택을 받을 수 있습니다. 1억 ~ 3억원을 초과하는 큰 금액의 경우 1금융 SC제일은행에서 가장 높은 금리 혜택을 받을 수 있습니다. 하지만, 금액이 5천만원 이하 또는 백만원 단위의 금액이라면, 저축은행의 파킹통장을 이용할 경우 평균 3% 이상의 금리 혜택을 받을 수 있습니다.
파킹통장으로 유명한 OK저축은행의 7% 금리 상품들의 경우 7% 금리는 50만원 또는 30만원 이하의 금액에 대해서만 7% 금리혜택이 적용되기 때문에 소액의 금액을 예치하는 경우에 이용하는 것을 추천합니다.